솔빛시인의 집

우리는 탐험가다 본문

책/솔빛책

우리는 탐험가다

솔빛시인 2022. 4. 13. 15:22

#도서협찬 #우리는탐험가다
저자 #카리허버트 옮김 #홍민선
출판사 #부키니스트
2022년 3월 21일 발행

도서관에서 우연히 발견하고 좋아서 소개했던 <우리는 예술가다>에 이어 <우리는 탐험가다>가 출간됐다. 같은 판형과 디자인으로 나와 더 맘에 들고 두 권 이어 같이 보기 딱 좋은 책이다.
이 책은 세상을 발견하고 모험한 14명의 여성을 소개한다. 이전 책에서도 새로 알게 된 인물이 많았는데 이 책은 넬리 블라이 빼고는 사실 거의 다 모르는 분들이었다. 그리고 더 놀라운 건 이들이 이룬 성과다.
전세계를 여행하고, 수만종의 식물을 채집하고 북극과 사막을 탐험하고 세계 여행기를 쓰고 최초의 아프리칸 여성 우주비행사까지. 그들이 당시에 인정 못 받고 몇십년 후에야 알려진 이야기도 있고, 지금도 제대로 된 평가가 이뤄지지 못한 인물들도 있지만, 이야기를 쭉 읽으면서 힘이 났다. 내가 태어나기도 전에 백여년 전에 이 사람들은 이런 도전을 했구나. 못 할 게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아이를 키우며 이건 남자가, 이건 여자가 라는 이야기를 심심치 않게 듣는다. 그때마다 아니라고 얘기하고 영상 매체를 보여주기도 하고 올림픽을 할 때는 되도록 성별구별 없이 다양한 경기를 보여주기도 했다. 하지만 동시에 한계도 느꼈다. 아이가 살면서 보고 듣는 모든 것들을 내가 통제할 순 없기에.  그래서 이런 책이 좋다. 작가가 공들여 소개한 인물들을 얘기하며 남자 여자 따지지 않고 못할 게 없다는 걸 얘기할 수 있다. 그리고 어른인 나도 탐험가가 될 수 있다는 용기를 얻는다.

내가 이들보다 비범하지 않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여기 소개된 인물들 사이사이 알려지지 못한 여성들이 얼마나 많았을까. 이 책의 서문에 나온대로 우린 세상을 향해 눈을 뜨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내가 발견한 것을 알리는게 시작일 거다. 양장본에 인물 초상화, 그림, 내용까지 공들인 책이다. 아이와 같이 읽어도 좋고, 용기를 얻고 싶은 어른에게도 꼭 추천한다.

' > 솔빛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점의 힘 / 첫 문장의 힘  (0) 2022.04.15
라스트 베어  (0) 2022.04.13
나의 먹이  (0) 2022.04.07
질 건강 매뉴얼  (0) 2022.04.03
나는, 휴먼  (0) 2022.04.03